생크림, 동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 차이점 장단점
생크림은 커피 음료, 베이커리 등 다양한 식품 제조에 사용됩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브랜드 별로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크림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각각의 차이와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생크림
생크림은 100% 우유를 사용하여 만든 것으로, 우유의 크림층을 걷어낸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유지방률이 18% 이상이면 유크림으로 표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을 생크림이라고도 부르지만, 시중에 판매 중인 생크림의 유지방률은 약 35% 이상입니다. 100% 우유를 사용한 생크림은 제품 뒷면의 축산물가공품의 유형을 보면 유크림 100% 혹은 동물성크림 100%라고 적혀있습니다.
생크림은 입 안에서 부드럽게 녹고 고소한 맛과 풍미가 좋습니다. 하지만 변질속도가 빨라서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크림의 유통기간은 일주일 이내입니다. 생크림에는 화학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건강에 해롭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콜레스테롤 또한 여러 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과량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크림은 주로 제과나 요리에 사용합니다. 보통은 케이크 빵 사이와 겉면을 바르는 데 사용하고 크림파스타에 넣기도 합니다. 빵에 바르는 용도로 사용할 경우, 빵에 닿는 부분에만 바르고 데코용으로는 올리지 않는데, 그 이유는 단단하게 가공이 어렵고 매끄러운 표면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양을 유지하기 힘들고 거친 표면으로 인해 예쁘게 꾸미는 데코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휘핑크림입니다. 케이크 위에 예쁜 모양으로 데코레이션 된 크림은 휘핑크림입니다.
휘핑크림
휘핑크림은 생크림에 첨가제를 넣은 크림으로, 동물성 휘핑크림과 식물성 휘핑크림으로 나뉩니다. 검색엔진에서 찾아보면 휘핑크림보다는 동물성 생크림과 식물성 생크림으로 더 많이 검색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생크림에 첨가제가 들어간 형태이므로 따지고 보면 생크림이 아니지만 생크림이라고 부릅니다. 99% 생크림에 1%의 첨가물을 넣어도 생크림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첨가제가 1%라도 들어간 들어간 크림도 휘핑크림으로 간주하고 동물성 휘핑크림과 식물성 휘핑크림으로 칭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휘핑크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동물성 휘핑크림
동물성 휘핑크림은 유지방을 이용하여 만든 크림에 소량의 첨가제를 넣은 크림입니다. 원심분리 등의 방법을 통해 우유에서 지방층을 분리하고, 이것을 빠르게 저어 폭신폭신한 크림 형태로 만듭니다. 동물성 휘핑크림은 주로 케이크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제과점에서는 100% 유크림인 생크림을 사용하기보다, 소량의 첨가제를 넣어 거의 생크림과 비슷한 맛과 질감을 낸 크림을 사용합니다. 소량의 첨가제를 넣는 이유는 생크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생크림은 지방으로 이루어져 금방 흐물거리고, 복잡한 모양을 내야 하는 데코레이션 용으로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증점제 등의 첨가물을 넣는 것입니다. 식품에서의 표기는 가공유크림이고, 바로 뒤에 %가 나옵니다. 가유크림 98%, 유크림 99.69% 등으로 표기됩니다.
식물성 휘핑크림
식물성 휘핑크림은 야자유, 팜유 등의 식물성 기름에 첨가물을 넣어 만들어지는 크림입니다. 유지방을 사용하긴 하지만 여기에 설탕이나 안정제 등 기타 여러 첨가물이 추가됩니다. 모방 크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식물성 생크림에는 가공유크림과 분말유크림이 포함됩니다. 가공유크림은 생크림처럼 유지방을 사용하지만 여기에 설탕이나 기타 첨가물이 들어가는 생크림입니다. 이 가공유크림을 건조한 것을 분말유크림이라고 합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케이크뿐만 아니라 커피 음료와 각종 베이커리를 만들 때 넣기도 합니다. 이 크림의 주원료는 인공 경화유입니다.
인공 경화유의 제조 과정에는 유화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첨가물이 들어갑니다. 액체 기름을 고체 기름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첨가제가 화학반응을 하면서 지방산의 구조가 변하는데, 이 과정에서 트랜스지방이 생성됩니다. 이 물질은 체내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축적되기 때문에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랜스지방을 과다 섭취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 이상지질혈증, 당뇨, 고혈압 등의 위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동물성 생크림에 비해 맛과 풍미가 떨어집니다. 동물성 생크림은 입 안에서 녹아 고소함이 퍼지는 반면, 식물성 생크림은 입에서 잘 녹지 않고 코팅이 된 것처럼 뭉개지는 식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단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식물성 생크림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격과 제형, 보관 기간 때문입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화학물질로 만들어진 만큼 생크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유통기간이 깁니다. 뿐만 아니라 비교적 제형이 단단하여 케이크 위에 다양한 데코레이션을 올릴 수 있습니다. 표면이 매끈하여 보기에도 좋고 정교한 모양을 낼 수도 있습니다. 식물성 휘핑크림은 제품유형에 식물성 생크림이라고 적혀있고, 추가적으로 원재료명 및 함량에 부분경화유 혹은 팜핵경화유라고 적혀있습니다.
'식물성'이라는 단어가 붙으면 건강에 좋을 것 같지만 생크림은 반대입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각종 첨가제와 지방을 화학적으로 조합하여 만든 인공 크림으로,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맛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식물성 생크림보다는 100% 우유로 만든 동물성 생크림이 더 낫습니다. 하지만 동물성 생크림도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한 만큼 생크림 섭취 자체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마시면 잠 못 자는 이유, 커피 안 마시면 두통 생기는 이유 (1) | 2024.05.29 |
---|---|
손소독제의 에탄올 함량이 54~70% 사이인 이유 (1) | 2024.05.25 |
금 함량 24K 18K 14K 캐럿(Karat) 의미 표기법 함량별 장단점 (2) | 2024.03.22 |
2024년 'JPT 일본어 능력시험' 정기시험 일정 (2) | 2024.01.06 |
코로나 확진 이후 발생한 탈모, 1년 경과 후기 (1) | 2024.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