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과 벌금 총정리(feat. 9가지나 있는데)

by 나노피코 2024. 7. 18.
반응형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과 벌금 총정리(feat. 9가지나 있는데)

얼마 전 고속도로를 통과하며 하이패스 미납통행료가 발생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배터리가 방전되어 통행료 안내판에 '단말기 미부착'이라는 문구가 뜨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미납통행료는 하루가 지나야 확인되기 때문에 24시간이 지난 후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미납통행료를 납부하였습니다. 동시에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영업소에 방문하지 않아도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많아서 놀랐고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것도 놀라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과 부가통행료(과태료)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구분 장소 납부 방법 결제수단
방문 영업소 사무실, 요금소 조회 현금/선,후불카드/신용(체크)카드
금융기관 지로납부(창구, 무인공과금수납기) 현금
편의점 지로 QR코드 현금/체크카드
휴게소 종합안내로/무인수납기 선,후불카드/신용(체크)카드
비(非)방문 홈페이지
(www.excard.co.kr)
인터넷 뱅킹 계좌이체/후불카드/신용(체크)카드
인터넷지로
(www.giro.or.kr)
인터넷 뱅킹 계좌이체
금융기관 홈페이지 영업소계좌 계좌이체
가상계좌 계좌이체
모바일 통행료서비스 앱(App) 계좌이체/후불카드/신용(체크)카드
콜센터
(1588-2504)
ARS(휴대폰에 한함) 신용(체크)카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은 방문과 비(非) 방문으로 나뉩니다.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영업소나 휴게소에 들러 직접 납부할 수 있지만, 따로 시간을 내기 힘든 경우에는 온라인, 모바일, 유선(콜센터)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고속도로 홈페이지,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 금융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 및 차량 번호 확인 후 납부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 앱(티맵에서도 가능)을 통해 모바일 납부도 가능합니다. 이 방법도 어렵다면 한국도로공사(1588-2504)에 전화하여 ARS카드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콜센터를 통하면 신용/체크카드 결제만 가능하니, 위의 표에 적힌 '장소'와 '결제수단'을 반드시 확인한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미납통행료 결제하기

고속도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 및 차량 조회를 하니 미납금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납금 결제를 누르니 신용/체크카드부터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결제 방법이 다양해서 또 놀랐습니다. 카드사 결제가 귀찮아서 이미 카드를 등록해 놓은 네이버페이 결제를 선택했더니 3초 컷으로 결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내역입니다. 이렇듯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처리는 결제 방법부터 수단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처음 해봤지만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일정기간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집으로 통행료 미납 지로가 배달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지로에 적힌 고객 전용 입금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지로에도 위의 표와 똑같은 납부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부가통행료(과태료), 과징금

고속도로 통행료를 미납할 경우 부가통행료, 그리고 심할 경우 과태료와 과징금이 부과됩니다. 승용차는 최초 1회 15,000원, 2회부터는 30,000원, 버스 및 화물차는 최초 1회 30,000원, 60,000원입니다. 미납요금을 지속해서 납부하지 않을 경우 [유료도로법] 제20조에 의해 통행료를 납부하지 아니하고 유료도로를 통행하는 행위로 간주되어 미납 요금 10배에 달하는 부가통행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개인 차주 미납통행료 고지 절차*
1차 고지 → 미납 시 2차 고지(부가통행료 부과 예고) → 미납 시 3차 고지(부가통행료 부과)

*상기 절차는 고속도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뉴스를 통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액이 몇 천만원인 사람의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는 미납액을 상습적으로 납부하지 않아 발생한 결과로, [유료도로법]과 [지방행정제재ㆍ부과금의 징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과 납부기한이 지난 후 일정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할 때에 그 금액에 다시 가산하여 징수하는 법령으로 인해 금액이 불어난 것입니다. 가산금은 최초 납기일 종료 다음날부터 시작되며 납부기한을 지키지 않으면 더 많은 가산금이 붙습니다.

다만, 고의적인 의도 없이 실수로 몇 번 지나친 것에 대해서는 처벌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니 너무 겁먹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집으로 날아오는 지로를 통해 미납요금을 알 수 있고, 불안하다면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미납요금 조회를 통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납금이 생기면 바로바로 납부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이상으로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과 부가통행료(과태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