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40년 전통의 분식 맛집 '명화당' 비빔쫄면 떡볶이 참치김밥
명동 40년 전통의 분식 맛집 '명화당' 비빔쫄면 떡볶이 참치김밥
롯데백화점 본점에 들를 일이 있어서 명동을 지나치게 됐습니다. 점심을 애매하게 먹어서 배는 안 고픈데 일정상 간단히 먹어야 하는 상황이어서 명동 맛집을 검색하다가 발견한 분식집입니다. since 1980여서 오래되었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분식집이어서 호기심에 방문했는데 먹어보니 엄청난 맛집이었습니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명화당 명동 1호점의 비빔쫄면, 떡볶이, 참치김밥 후기를 시작합니다.
주소: 서울 중구 명동 4길 30 2층
영업시간: 매일 9:00 ~ 22:30
전화번호: 02-777-7317
명화당 입구입니다. 좁은 계단으로 한 층을 올라가면 입구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좁은 계단으로 된 입구를 정말 오랜만에 올라가 봅니다. 입구 위에는 명화당 간판이 있고 메뉴 사진과 메뉴판이 붙어있지만 메뉴판은 입간판 때문에 가려졌습니다. 지도를 보고 찾아가서 알아볼 수 있었는데, 골목에 위치하고 있고 입구가 작아서 여차하면 지나칠 외관입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식당입구가 바로 나옵니다. 이 계단으로 연결된 곳은 명화당밖에 없습니다. 들어가서 자리에 앉아 주문을 하고 나갈 때 카운터에서 계산하는 시스템입니다. 분식집이지만 앉을자리가 꽤 많습니다. 한창 붐비는 시간에는 웨이팅이 있다고 하는데 애매한 시간에 들어가서 한적하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메뉴판입니다. 테이블에 놓여있습니다. 어디가 앞면인지는 모르겠지만 한쪽은 이미지 사진이 그려진 몇 가지 메뉴가 있고 반대편에는 전제 메뉴가 글씨로 적혀있습니다. 분식집 치고는 메뉴 종류가 많지 않지만 있을 건 다 있습니다. 돈가스도 먹어보고 싶었지만 다음을 기약하며 비빔쫄면, 떡볶이, 참치김밥을 주문했습니다.
테이블에는 식초, 휴지, 젓가락이 놓여있습니다. 식초는 비빔쫄면에 넣어서 먹는 용도인 것 같습니다. 숟가락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장국과 같이 나옵니다. 장국은 익숙한 맛이지만 간이 세지 않은 편입니다. 주문을 하면 김치와 단무지가 나오는데 김치를 먹어보진 않았지만 총각김치인 것 같습니다.
주문한 음식 전체 사진입니다. 비빔쫄면이 가장 먼저 나와서 비비고 있었는데 나머지 메뉴가 나왔습니다. 오전에 아점을 먹고 저녁 식사 전에 방문해서 배가 고프지 않았기 때문에 양이 조금 많을 것 같았지만, 먹다 보니 맛있어서 하나도 안 남기고 다 먹었습니다.
비빔쫄면입니다. 쫄면에 여러 가지 재료와 소스를 얹은 메뉴입니다. 김, 콩나물무침, 오이, 그리고 초록색 나물은 시금치인 것 같습니다. 양념은 살짝 매콤하지만 매콤 달콤해서 손이 계속 갑니다. 비빔쫄면이라는 메뉴도 처음 봤지만 이런 맛의 양념과 이런 스타일의 비빔면도 처음입니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비빔밥 양념과 재료에 밥대신 쫄면을 넣고 비빈 것 같습니다. 쫄면만 먹어도 맛있지만 김밥과 같이 먹으면 완벽한 별미입니다.
참치김밥입니다. 게맛살, 계란, 당근, 단무지, 참치와 마요네즈 등이 들어간 김밥입니다. 특별한 재료가 들어있지 않아서 김밥만 먹으면 무난한 참치김밥인데 다른 음식과의 조합이 좋습니다. 떡볶이 국물에 찍어먹거나 비빔쫄면과 같이 먹으면 훨씬 더 맛있습니다. 다른 음식들과 같이 먹으라고 간을 심심하게 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떡볶이입니다. 가래떡처럼 굵은 떡이 여러 개 들어있습니다. 떡볶이도 맛있습니다. 떡은 적당히 쫄깃하고 쫀쫀합니다. 불어서 찐득한 식감도 없고, 떡에 소스가 적당히 스며들어서 간도 맞습니다. 떡도 맛있지만 떡볶이 소스가 더 맛있습니다. 떡을 넣고 오래 끓이면 국물이 끈적해지는 것처럼 소스 질감이 끈적여서 계속 찍어먹게 됩니다. 떡볶이 소스는 많이 맵지 않아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김밥과의 조합이 좋아서 간단하게 먹고 싶다면 김밥과 떡볶이만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후기
우연히 가게 된 식당인데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오래된 명동 맛집이었습니다. 떡볶이부터 김밥, 만두, 돈가스까지 다양한 분식 메뉴를 팔고 있고 맛도 좋아서 또 가고 싶은 곳입니다. 명동에 놀러 가면 음식 가격도 비싸고 딱히 먹을만한 것도 없어서 매번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에 좋은 맛집을 알게 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비빔쫄면, 떡볶이, 참치김밥 중에 개인적으로 비빔쫄면이 가장 맛있었습니다. 다음번에는 돈가스를 먹어볼까 합니다.